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합 현황

[전선주 관련주] 전력주 다음은 바로 우리 "전선주" 달려볼까?

728x90
728x90

[전선주 관련주] 전력주 다음은 바로 우리다~~~ "전선주" 달려볼까?

 

    - 구리값 상승

    - 해외수주 잔고 상승

    - AI·전기차 시장 성장에 전력수요

 

    전선 관련주 / 변압기 관련주 :  일진전기,가온전선,대한전선

 

 


[일진전기] 美 전력수요·수주 청신호

 

  - 구리값 상승, 미국 AI·전기차 시장 성장에 전력수요 로 호재 호재~~~~...해외수주 잔고도 쌓아올고 있음

 

출처 : 일진전기 홈페이지

 

 

* 기업 개요

기업구분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업종기타 절연선 및 케이블 제조업

 

제품/사업각종 전선(초고압전선,중고압전선 등),전력기기(계폐기,변압기 등) 제조
 
 

* 이슈

  - 구리 가격 고고싱~~~으로 전선 기업 주가 상승

 

미국 인공지능(AI)·전기차 시장 성장에 전력수요가 급증하면서다. 해외 수주잔고는 1조3000억 원을 돌파했다.

 

18일 오전 9시 18분 현재 일진전기는 전 거래일 대비 15.05% 오른 1만6890원에 거래 중이다.

최근 미국의 전력 수요가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가파른 전력 수요 증가세의 주된 배경으로는 데이터센터, 미국 내 제조공장 증가, 전기차 및 전기난방 등 전기화(electrification)가 꼽힌다.

 

또 원격근무와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쇼핑 등의 확산으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공지능(AI) 열풍이 데이터센터 건립을 더욱 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발전회사들은 기존 예상을 뛰어넘는 전력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화석연료 발전소 신설을 검토하거나 가동 중단이 예정됐던 석탄 발전소의 수명 연장에 나서고 있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특히 미국은 노후 전력망과 빅테크 기업 성장의 비대칭으로 전력 투자를 늘릴 수밖에 없는 구조로 전 세계 변압기 부족을 전망하는 머스크의 발언은 과장이 아닐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진전기 올해 3월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전력선 등의 해외 수주잔고는 3억9934달러, 변압기와 중전기 등은 6억1899달러로 총 10억183달러에 달한다. 우리나라 돈으로 1조3000억원이 넘는다.

 

출처 일진전기 홈페이지

 

쿠웨이트 수전력부(MEW)와 1282억원 규모의 300kV(킬로볼트) 초고압 케이블 공급계약으로 수익성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훈풍을 불어 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핀포인트뉴스

 

 

 


 

[대한전선] 인공지능(AI) 시장이 커지면서 전력 수요가 증가

 

 

 

* 기업이슈

  기업구분호반건설 계열사, 코스피 상장
  업종기타 절연선 및 케이블 제조업
  제품/사업전력선,통신케이블,적산계기,스텐레스압연제품,광케이블,초고압선,알루미늄 제조,도매/전기공사

 

 

 

 

* 이슈

 

  - 해저케이블 공장 투자금 확보위한 유상증자 완판

 

초고압 분야에서 항상 선두적인 기술적 지위를, 또 기술적 개발을 항상 이끌어 왔습니다. 해저케이블에 대한 수출 투자뿐 아니라 저희가 직접적인 현지화, M&A나 저희가 실질적인 신규공장 투자를 통해서 해당 지역에 진출하는 것까지….]

국내 전선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호황을 맞게 된 건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전력망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상풍력발전 투자가 늘면서 육지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해저케이블 수요가 늘고 있고, 미국과 유럽의 노후 전력망 교체 시기가 겹친 것도 호재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글로벌 전력 수요가 매년 3.4%씩 늘어나고 전력망 투자 규모도 2030년 7백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 세계 데이터 사용량 급증과 함께 AI 열풍으로 전력 수요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어 국내 전선업계의 전성시대는 지금부터라는 장밋빛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출처 : 대한전선 홈페이

 

 

 

대한전선은 2050년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0)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1일 밝혔다.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관련 정책과 규제로 무역장벽을 공고히 함에 따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선제 조치다.

로드맵에 따라 대한전선은 2031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탄소 총량을 46% 감축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해외 법인, 협력사 및 운송 등 밸류체인 전 과정에서 배출하는 탄소량도 2031년까지 30% 이상 줄인다

 

이로써 2050년에는 제품 생산 및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탄소 배출량이 0인 넷제로를 달성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 완공되는 해저케이블 1공장은 재생에너지만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RE100 사업장으로 조성한다.

또 대한전선은 올해 상반기 내 탄소 감축 목표 및 이행 계획을 글로벌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SBTi에 제출해 국내 케이블 업계 최초로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대한전선은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의 높은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 환경을 만들어 수주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전선은 13일 해저케이블 공장 등 투자자금 확보를 위해 11~12일 진행한 유상증자 청약에서 105.39%의 청약률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청약 모집 주식수는 6200만주로 청약 주식은 초과청약 982만 3038주를 포함해 모두 6534만 2112주로 집계됐다. 초과청약 배정비율은 주당 약 0.66주다.

구주주에 주식을 배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1주 미만 주식(기술적 단수주)은 3만6292주로 14∼15일 진행되는 일반 공모를 통해 청약을 접수한다. 신주 상장일은 다음 달 2일이다.

주당 발행가액은 7460원으로 대한전선은 유상증자를 통해 모두 4625억원을 조달하게 된다. 조달한 자금은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과 미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 공장 확보 등 시설투자에 사용될 예정이다.

대한전선은 지난해 12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구주주에게 주당 약 0.5주를 우선 배정했다. 이와관련, 신재생 에너지 확대로 수요가 급증하는 해상풍력 시장 공략을 위해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을 추가로 건설하고 전력 인프라 투자가 느는 미국 등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고자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최대주주인 호반산업은 배정받은 물량의 최대한도인 120%(약 3002만주)를 청약했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유상증자로 확보한 재원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키우고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회사 가치와 주주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가온전선] 국내 3대 전선 전문 제조업체., 변압기 다음 "전선주"


 

 

 

 

* 기업개요

 

기업구분엘에스 계열사, 코스피 상장
업종기타 절연선 및 케이블 제조업
제품/사업전력선,통신케이블 제조,도매,수출입

 

 
 
* 이슈
 
 

가온전선은 지난해 해외 수출 확대와 고정비 절감 덕에 실적을 대폭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가온전선은 1조4986억원의 매출과 43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5.8%, 영업이익은 53.5% 증가한 금액이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224억원으로 114.5%나 급증했다.

 

이 회사의 이 같은 실적 개선은 해외 수출 확대와 함께 전사적 원감 절감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줄어든 결과다. 가온전선 측도 "해외 수출 및 공사 매출의 비중 확대로 수익이 개선됐고 영업외비용의 절감으로 순이익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가온전선은 LS전선이 지분 48.75%를 보유한 자회사다. LS전선과 가온전선을 합치면 국내 전선업계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한다. 지금까지 LS전선이 해외 사업에 집중했다면 가온전선은 국내 사업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남아, 북미 지역 투자를 결정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출처 가온전선 홈페이지

 
 
IRA 영향이 지속 되면서 꾸준한 전력 수요 증가로 강한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의 안정적 수급과 저평가주 부각도 기대되고 있다.

가온전선은 전력케이블 및 통신케이블 등을 생산하는 국내 3대 전선 전문 제조업체이다
고객 중심 영업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내수 및 수출시장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남아, 북미 지역 투자를 결정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출처 : 핀포인트뉴스
 
 

 

전선 관련주 / 변압기 관련주

일진전기,가온전선,대한전선


*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재료에 대해 설명한 것입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었고, 오류나 누락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본 게시물은 광고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부탁드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