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진출예정입니다
쿠팡 유료회원을 그대로 연계하면 단숨에 국내 1위 사업자인 넷플릭스 회원수(360만명)를 뛰어넘게 된다.
내년에는 디즈니플러스까지 국내 상륙이 예정돼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진출했다. 5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쿠팡 유료회원을 그대로 끌어오면 단숨에 국내 1위 사업자인 넷플릭스 회원수(360만명)를 뛰어넘게 된다. 내년에는 디즈니플러스까지 국내 상륙이 예정돼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쿠팡은 24일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Coupang Play)’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쿠팡플레이’는 인기 영화, 국내외 TV시리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쿠팡플레이`의 최대 강점은 가격이다. 월 이용료는 2900원으로 기존 국내 OTT 시장 최저인 KT 시즌 5500원의 절반 수준이다. 넷플릭스, 왓챠 등과 비교하면 최대 3분의 2 이상 낮다. 와우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은 추가 비용이 없다. 2900원 멤버십 비용으로 ‘쿠팡플레이’와 로켓배송 서비스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또 가입자당 최대 5개의 멀티 프로필을 지원하는 점도 경쟁력이다. 하나의 계정에 기기 5대를 등록할 수 있다. 동시 접속은 4대까지 가능하다. 현재 넷플릭스와 국내 OTT 업체가 지원하는 프로필은 최대 4개다. 아동·청소년 이용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키즈모드와 안전PIN 비밀번호 입력 기능도 갖췄다.
쿠팡은 향후 쿠팡플레이를 아마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아마존은 지난 2011년 OTT서비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를 선보인 바 있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는 아마존의 높은 인지도, 콘텐츠 경쟁력 등을 앞세워 현재 미국 내 4위의 OTT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현재 국내 OTT시장 1위는 넷플릭스다.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현 시장 점유율은 40% 안팎으로 알려졌다. 업계 2위인 웨이브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이어 티빙, 시즌, U+모바일tv 등 국내 통신사들의 서비스와 왓챠 등의 서비스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은 최근 11번가와 손잡고 국내 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를 국내에 서비스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관건은 양질의 콘텐츠를 얼마나 확보하느냐다. 쿠팡플레이는 일부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했다. ‘오리지널 스파이더맨 시리즈’, ‘밤쉘:세상을 바꾼 폭탄 선언’ 등의 각종 할리우드 영화와 ‘맛있는 녀석들’, ‘금쪽같은 내 새끼’ 등 인기 국내 예능 그리고 YBM, 대교 등 교육 콘텐츠까지 선보인다. 추후 브라이언 크랜스톤 주연의 최신 미국TV 시리즈 ‘존경하는 재판장님(Your Honor)`, 교육형 뉴스 콘텐츠 ‘CNN10’ 등 독점 콘텐츠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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